2025/11 4

아토피피부염의 미용 관리

아토피피부염의 미용 관리1. 모공각화증 모공각화증은 모낭 내에 박힌 각질에 의해 피부가 닭살 모양으로 나타나는 병변으로 아토피피부염 환자에서 동반될 수 있으며 부진단 기준에도 포함된다. 이는 남자에서 더 흔히 관찰되며 얼굴이나 몸통, 사지등에 모두 생길 수 있다. 대부분의 병변은 무증상이나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병변들은 심리적으로 위축되거나 정서적인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어 보습제, 도포약제 등 다양한 치료방법들이 제시되고 있다. 하지만 모낭 입구의 각질 마개를 제거한다고 하더라도 다시 생기는 경우가 많고 모공 주위에 혈관 확장이나 색소침착 등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어 다양한 치료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다. 도포약제의 경우에는 각질 용해제 등이 사용되며 케미컬 필링도 고려해 볼 수 있지만 눈밑 색소침착의 경..

아토피 2025.11.08

아토피피부염 환자의 미용 치료적 접근

아토피피부염 환자의 미용 치료적 접근- 아토피피부염의 임상양상은 매우 다양하며 개개인의 차이 뿐만 아니라 연령 및 인종에 따라서도 임상양상의 차이가 있다. 대개 유소아기에 시작하는 만성 재발성 피부질환으로서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경과를 보이며 사춘기까지 약 90%는 자연 치유되는 경향이 있으나 나머지 10%의 경우에는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될 수 있다. 아토피피부염은 유병률이 높은 흔한 피부질환 중에서도 만성경과를 보이며 장기간 치료에도 노출된 부위에 발생하는 재발성, 난치성 병변들로 신체 추형을 야기할 수 있어 환자의 삶의 질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토피피부염에서 특징적으로 발생하는 피부 병변 중 미용치료, 특히 레이저 치료의 대상으로 고려해볼 만한 병변들로는 태선화를 보이는 병변..

아토피 2025.11.05

아토피피부염의 피부감염 조절

아토피피부염의 피부감염 조절- 아토피피부염에서는 세균, 바이러스, 진균 감염 등이 흔히 동반 될 수 있으며, 이러한 피부감염으로 인하여 기존의 아토피피부염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아토피피부염에 동반 될 수 있는 피부감염의 종류를 알고 이에 대한 치료법을 숙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1. 황색포도알균 감염 포도알균은 이 균이 생산하는 독소가 초항원으로 작용하여 아토피피부염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갑자기 아토피피부염이 심해지는 경우 전신적으로 항생제를 투여함으로써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피부염이 심한 국소부위에는 항생제 연고를 도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경구약제로는 반합성 페니실린이나 에리스로마이신을 사용한다. 대개 1세대 혹은 2세대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가 무난하다. 아토..

아토피 2025.11.02

전신스테로이드제의 부작용

전신스테로이드제의 부작용 1. 산부인과적 영향 스테로이드는 태반을 통과하나, 기형을 유발하지는 않는다. 임신 초기에 매우 고용량의 스테로이드에 노출된 쥐에서 구순열이 관찰되어서 임신 첫 삼분기에서 스테로이드의 안정성에 대해서 논란이 있었다. 하지만 임상적인 경험과 몇 개의 임상 시험에서 임신 중 스테로이드로 치료받은 임신부의 태아에서는 영향이 적은 것으로 관찰되었다. 스테로이드 치료 중인 임신부는 고혈압과 당불내성의 위험성이 약간 상승한다. 스테로이드에 노출된 태아와 스테로이드를 복용 중인 모체로부터 수유 받는 영아는 부신 및 성장 제한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비임신 여성에서는 스테로이드를 근육 주사 받은 경우, 무월경이 일어날 수 있다. 불필요한 염려를 예방 하기 위해 스테로이드로 치료받는 폐경전 여..

아토피 2025.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