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피부염의 스트레스조절을 위한 이완요법
1. 바이오피드백
바이오피드백 훈련은 자율신경계, 특히 교감신경 과활성 상태를 조절하기 위해 유용한 방법이다. 환자가 의식적으로 자율신경반응을 조절하여 새로운 습관의 패턴을 정립해 나가는 것이 목표이다. 이 훈련은 자발적인 제어가 불가능한 생리 활동을 공학적으로 측정하여 지각이 가능한 형태의 정보로 생체에 전달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학습, 훈련을 되풀이하여 심리적 안정 상태를 유도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바이오피드백 훈련은 면역반응에 영향을 주어 아토피피부염 증상의 중증도에 긍정적인 결과를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 최면
최면은 바이오피드백의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으며 다른 치료(탈감작치료 등)의 수단이 되기도 한다. 최면은 한 개인이 최면치료사나 환경, 또는 스스로에 의한 암시를 수용하는 상태로 상상을 통해 새로운 현실을 창조해 내도록 도와주며 이러한 고도의 집중상태는 정신-신체 반응을 통하여 치유를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면이 피부질환의 병변과 증상을 어떻게 호전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기전은 알려져 있지 않다. 하지만 바이오피드백과 마찬가지로, 이는 아마도 자율신경계의 조절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면센터를 통해 이를 시행해 볼 수도 있으며, 오디오테이프 등을 이용하여 스스로 자가최면법을 사용해 보는 것도 경제적일 것이다. 최면요법은 건선과 같은 다른 피부질환 영역에서도 성공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아토피피부염에서 최면요법이 병변을 호전시켰다는 증례보고는 있으나 아직 대조군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비대조군 연구에서 중증의,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아토피피부염 환자 20명을 대상으로 최면요법을 시행하였더니, 19명에서 객관적 지표, 주관적 지표에서 모두 호전을 보였다는 연구도 있다. 긁는 행위, 소양감, 수면방해, 기분의 항목에서 보였으며 18개월 동안의 관찰기간 동안 이 결과는 유지되었다.
3. 근육이완요법
근육이완요법은 신체적 요소와 정신적 요소가 통합된 이완요법이다. 환자는 눈을 감은 채로 특정 근육의 긴장과 이완을 각각 10, 20초간 반복하며, 근육이 긴장하고 이완되는 느낌에 집중하도록 노력한다. Bae등이 아토피피부염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이러한 근육이완요법을 4주간 하루 2번 시행하였을 때,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가려움증과 불안 등의 정신적 증상이 유의미하게 감소함을 확인한 바 있다.
4. 또한, 정신적 요인들이 다양한 기전을 통하여 아토피피부염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정신과 약물의 임상적 적용에 대하여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동물실험모델에서 삼환계 항우울제와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를 적용해 본 예들이 있다.